본문 바로가기
명언

법정스님의 명언 10가지: 삶에 대한 깊은 생각과 인생의 지혜

by 디디엔 2023. 10. 6.
SMALL

법정스님의 명언 10가지: 삶에 대한 깊은 생각과 인생의 지혜

 

법정스님의 명언 10가지
법정스님의 명언 10가지 / 출처:나무위키

 

 

반응형

 

 

오늘 우리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유명하고 사랑받는 스님 중 한 분인 법정스님이 남긴 깊이 있는 명언 10가지를 함께 공유하려 합니다. 법정스님은 1932년 11월 5일 전라남도 해남군 우수영에서 태어났습니다. 법정스님은 '무소유’를 비롯한 수십 권의 저서를 남긴 승려입니다. 이 글을 통해 법정스님의 지혜를 조금이나마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삶은 소유물이 아니라 순간순간의 있음이다. 영원한 것이 어디 있는가 모두가 한때일 뿐. 그러나 그 한때를 최선을 다해 최대한으로 살 수 있어야 한다. 삶은 놀라운 신비요, 아름다움이다.

 

 

 

 

 
 

행복은 결코 많고 큰데만 있는 것이 아니다. 작은 것을 가지고도 고마워하고 만족할 줄 안다면 그는 행복한 사람이다.

 

 

법정스님의 삶에 대한 깊은 생각과 인생의 지혜
법정스님의 삶에 대한 깊은 생각과 인생의 지혜

 

 

 
 

빈 마음 그것을 무심이라고 한다. 빈 마음이 곧 우리들의 본마음이다. 무엇인가 채워져 있으면, 본마음이 아니다. 텅 비우고 있어야 거기 울림이 있다. 울림이 있어야 삶이 신선하고 활기 있는 것이다.

 

 

 

 

 
 

지금 이 순간을 놓치지 말라. 나는 지금 이렇게 살고 있다고 순간순간 자각하라. 한눈팔지 말고 딴생각하지 말고 남의 말에 속지 말고 스스로 살피라. 이와 같이 하는 내 말에도 얽매이지 말고 그대의 길을 가라.

 

 

 

 

 

 
 

나는 누구인가? 스스로 물으라. 자신의 속 얼굴이 드러나 보일 때까지 묻고 묻고 물어야 한다. 건성으로 묻지 말고 목소리 속의 목소리로 귓속의 귀에 대고 간절하게 물어야 한다. 해답은 그 물음 속에 있다.

 

 

 

 

 
 

모든 것을 소유하고자 하는 사람은 어떤 것도 소유하지 않아야 한다. 모든 것이 되고자 하는 사람은 어떤 것도 되지 않아야 한다. 모든 것을 가지려면 어떤 것도 필요도 함 없이 그것을 가져야 한다. 버렸더라도 버렸다는 관념에서조차 벗어나라. 선한 일을 했다고 해서 그 일에 묶여있지 말라. 바람이 나뭇가지를 스치고 지나가듯 그렇게 지나가라.

 

 

 

SMALL

 

 

 
 

진실은, 진실된 사람에게만 투자해야 한다. 그래야 그것이 좋은 일로 결실을 맺는다. 아무에게나 진실을 투자하는 건 위험한 일이다. 그것은 상대방에게 내가쥔 화투패를 일방적으로 보여주는 것과 다름없는 어리석음이다. 우리는 인연을 맺음으로써 도움을 받기도 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피해도 많이 당하는데 대부분의 피해는 진실 없는 사람에게 진실을 쏟아부은 대가로 받는 벌이다.

 

 

법정스님의 삶에 대한 깊은 생각과 인생의 지혜
법정스님의 삶에 대한 깊은 생각과 인생의 지혜

 

 

 
 

무소유란 아무것도 갖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것을 갖지 않는다는 뜻이다. 우리가 선택한 맑은 가난은 부보다 훨씩 값지고 고귀한 것이다.

 

 

 

 

 

 

 
 

이 세상에 나온 사람은 누구든 남들이 넘겨볼 수 없는 짐을 지고 있다. 그것이 바로 인생이다.

 

 

 

 

 

 
 

버리고 비우는 일은 결코 소극적인 삶이 아니라 지혜로운 삶의 선택이다. 버리고 비우지 않고는 새것이 들어설 수 없다. 공간이나 여백은 그저 비어있는 것이 아니라, 그 공간과 여백이 본질과 실상을 떠받쳐주고 있다.

 

 


 
 

 

반응형
LIST

댓글